Home > 고객지원 > 소식지
 
  대-중소·중견 면세점 손잡아 상생 추진! 2015-12-17 강철순  
 
 
대-중소·중견 면세점 손잡아 상생 추진!
- 관세청「제1차 면세산업, 상생협력위원회」개최 -



□ 관세청과 한국면세점협회는 급성장하는 면세산업과 중소·중견기업의 동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16일 서울세관에서「제1차 면세산업 상생협력위원회」를 개최했다.

ㅇ 상생협력위원회*는 중소·중견기업 지원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면세산업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, 정부기관, 관계기관, 면세업계로 구성·운영된다.

* 관세청, 기획재정부, 중소기업청, 한국면세점협회, 인천국제공항공사, 한국공항공사, 시내면세점 업계 등 16명



□ 위원회에서 대기업 면세점들은 지난 7월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된 상생협력기금 100억 원을 조성하여, 중소·중견기업 및 지역 관광 활성화에 지원하는 데 앞장서기로 했다.



□ 또, 면세산업이 관광산업 및 지역경제 활성화와 연결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방안을 의결했다.

ㅇ 우선, 면세물품의 보관·운송 등 물류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인천공항에 ‘중소·중견면세점 전용 통합물류창고*’를 신축하고, 인천공항 출국장(탑승동), 김포공항 출국장, 부산항 내에 중소·중견 면세점 통합 인도장**을 추가 설치하기로 했다.

* 3,000㎡ 규모의 통합물류창고 신축 (약 30억 원 소요예상)

** 시내면세점에서 판매한 물품을 공항만 출국장에서 출국 여행자에게 물품을 인도하는 곳

ㅇ 또, `16년에 개최되는 중국 세계여유박람회 등 박람회* 참가를 지원해 브랜드 홍보 기회를 제공하고, 지방자치단체와 협업하여 지역관광 상품 등과 연계하는 관광산업 활성화를 지원하는 등의 기금 사용방안**을 의결했다.

* 예) 북경관광엑스포(‘16. 6월), 세계여유박람회(World Travel Fair,`16. 11월, 상해)

** 지역관광 정보 포함 중문, 영문 지도 브로셔 제작 배포

ㅇ 이와 별도로, 대기업 면세점이 특허신청 시 제출한 중소·중견기업과의 상생협력방안을 점검하여, 지원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할 예정이다.



□ 관세청은 앞으로도 상생협력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, 면세산업에서의 대-중소·중견기업의 동반성장을 지속적으로 도모할 계획이다.


 
 151217보도자료+면세산업+상생협력위원회.hwp
 
 
관세청장 “전자상거래 수출 적극 지원하겠다”
서울.부산.충남지역 시내면세점 특허신청 접수 결과